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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식 서양 음악의 역사 알아보기 3-1. 낭만시대 역사적 배경, 음악적 특징, 예술가곡
    음악 이야기 2022. 10. 29.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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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식 서양 음악의 역사 알아보기

    3-1. 낭만시대 역사적 배경, 음악적 특징, 예술가곡

     

     

    지난 시간에는 고전시대 음악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낭만 시대의 음악을 살펴보겠습니다.

     

     

    1. 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라고 부르는 한 세기 동안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면에서 많은 사건과 변화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과학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은 유럽 사회의 산업혁명을 더욱 촉진시켜서 사회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인간성의 회복은 자유로운 사고, 불합리성에 대한 저항으로 이어졌고 이성과 감정의 표현방식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더욱 뚜렷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자유와 억압, 이성과 감정 사이에 마찰을 가져왔고, 결과적으로 예술가들의 창조적인 사고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습니다. 

    '낭만'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프랑스의 'Le Roman(소설, 이야기)'란 말에서 유래하였는데, 이는 중세 프랑스의 기사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사시입니다. 베토벤의 음악을 시작으로 낭만주의 음악의 조짐이 나타났으며,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시대부터 내려온 독일 음악에 낭만적인 요소가 융화되면서 새로운 서정성을 함유한 음악으로 탈바꿈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낭만음악은 서정성과 정감을 음악의 기본으로 두고 있습니다.

     

    2. 음악적 특징

    고전주의 작곡가들이 형식 안에서 그들의 음악을 찾았다면,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신의 주관적인 음악을 위해서 형식을 찾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표현을 위해 때로는 형식을 이탈하기도 하고 수정, 또는 유지하기도 합니다. 낭만주의 음악의 본질은 문학적 내용을 배경으로 하는데, 고전주의 작곡가들처럼 음 자체에서 주제 소재를 찾는 절대 음악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음악 외적인 요소인 문학, 미술 등에서 소재를 찾는 표제 음악(Program Misic)을 추구합니다. 이렇게 문학과 음악의 결합을 시도한 표제음악은 예술가곡을 탄생시켰고 훗날 국민주의 음악을 태동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낭만시대에는 귀족의 후원을 받으며 생활하는 작곡가들이 줄어들며 독립적으로 창작활동을 하는 작곡가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공공 연주회장이 많이 설립되며 그랜드 스타일의 거대한 청중을 수용할 수 있는 작품이 만들어졌고, 기교파(Virtuoso) 연주자들을 위한 음악도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피아노 악기의 발달로 피아노의 풍부한 음향, 넓은 음역, 다양한 음색을 소화할 수 있는 음악도 많이 작곡됩니다. 

     

    3. 낭만 성악 음악

    예술가곡(Lied)

    낭만주의 성악 음악을 대표하는 음악 장르로 풍부한 문학적인 가사의 소재와 낭만파의 정감 어린 선율, 피아노 반주의 다양한 음악적 표현 등이 예술가곡을 탄생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예술가곡의 원천은 멀리는 바로크 이탈리아 모노디(monody)에서, 가깝게는 독일 가곡의 일종으로 발라드(ballad)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 작곡가로는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등이 있습니다.

    슈베르트(1797-1828) 가곡

    슈베르트는 600여 곡의 가곡을 만든 '가곡의 왕'이라 불리는데 그의 음악적 특징은 다양한 가곡의 형식을 사용하여 가사의 내용에 따른 음악적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만든다는 점입니다. 같은 음악이 시의 각 절에 되풀이되는 유절식 가곡으로 <들장미>와 같은 가곡이 있고, 유절형식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변화시켜 사용한 변형된 유절식 가곡인 <송어>, 시의 느낌이나 분위기에 따라 각 절마다 다른 음악을 붙인 통절식 가곡으로 <마왕>과 같은 가곡들로 나뉩니다. 슈베르트 가곡에서 피아노는 선율의 종속적인 반주의 기능에서 벗어나 선율과 동반자의 관계를 이루는데, 피아노 선율은 가사의 의미를 표현하고 보강하며 때로는 피아노 선율로 노래하는 듯한 느낌을 주곤 합니다. 예를 들어 가곡 <송어>에서 물소리를 연상시키게 하거나 <마왕>에서 말발굽 소리를 연상시키기도 하고 <실 잣는 그레첸>에서 물레바퀴를 묘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괴테, 하이네, 쉴러 등 수많은 낭만주의 문학가들의 시를 가사로 하여 가곡에 따라 효과적으로 사용했으며, 짧은 서정시의 함축적 내용뿐 아니라 긴 서사시의 해설적인 내용까지 가곡의 소재로 삼았습니다. 예술작품으로서 인정받은 것은 두 편의 슈베르트 연가곡인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와 <겨울나그네> 입니다.

    슈만(1810-1856) 가곡

    슈만은 슈베르트의 계승자로 그의 가곡 특징은 피아노의 전주와 간주, 후주가 자주 나와서 선율이 표현하지 못하는 분위기와 형식의 안정감을 만들어주는데, 피아노의 부분이 지나치게 길어서 가곡의 가창적 효과를 절감시킨다는 평도 있습니다. 슈베르트와 마찬가지로 당시 유명한 시인은 물론, 무명시인들의 작품에도 음악을 붙였는데, 대표작으로 <여인의 사랑과 생애>, <시인의 사랑> 등이 있습니다.

    브람스(1833-1897) 가곡

    브람스는 슈베르트, 슈만에 이어 낭만시대 주요 가곡 작곡가로 뽑히며, 슈베르트와 슈만에 비해 당대 유명한 문학가들의 작품을 가사로 거의 사용하지 않았고, 상당수가 민요 가사를 사용한다는 다른 면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일요일>, <오월의 밤>, <자장가> 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피아노 반주는 덜 회화적이며 전주나 후주가 길지 않고 반주 역할에 충실한 편이었습니다. 2개의 연가곡을 작곡했는데 <티크의 시에 의한 마겔로네의 로망스>, <4개의 엄숙한 노래>가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낭만 시대의 오페라 음악을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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